글번호
48231

[공지] 2020학번 기초전자개론 기말고사

작성자
김동식
작성일
2020.06.15.
수정일
2020.06.15.
조회수
623

안녕하세요.

 

기초전자개론을 강의하고 있는 김동식 교수입니다.

 

COVID19로 얼굴도 못보고 ... 온라인이란 수업을 매체로 여러분과 기말고사를 맞이하여 대면하게 되었네요.

실제 수업을 했으면 많은 수업 이외에 대학생활에 대한 이야기부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힘들었던 여러분의 고3 생활을 어루만져 주고 이야기 하며 빨리 대학생이 되라고 다독였을텐데 그렇지 못해 많은 아쉬움이 남네요.

 

기초전자개론이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과 물리라는 두려움이 앞서는 과목이라는 것 충분히 이해하지만 .... 여러분이 배우려는 컴퓨터라는 학문에서는 기본 원리가 되는 전자와 관련된 학문이고 ... 이론 수업이다 보니 참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공부하는 것이기에 설명도 이해시키는 것도 쉽지 않는 만큼 야러분도 힘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 메마른 강의소리만 듣자니 힘들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온라인 상으로만 여러분에게 당부의 말도 전하고 ... 레포트 쓰는 방법부터 모든 것을 글로 전달하려니 너무나도 힘이드네요. 그건 아마도 저랑 수업한 친구들은 느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한국어가 표현이 다양하고 끝까지 들어야 한다는 격언이 있기도 하겠지요.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것은 의미가 크답니다. 선생님이 주도하던 수업에서 이젠 여러분이 설계하고 확인하며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좁혀가며 본인이 책임을 져야하는 생활 방식에 빨리 전환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 여러분은 다 알지 못해서 온 것이고 알지 못하는 부분은 주저하지 말고 물어봐서라도 해결을 햐 나가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MMS를 통한 시험에 대한 안내를 하였습니다. 몇몇 친구들은 범위의 내용이나 수업외 과제에 대한 이야기도 리플이 와서 다 답해주고 있습니다. 교수의 일방적인 진행으로 느끼지 않길 바라며 보냈는데 ... 전하고자 한 말이 다른 뜻으로 해석되어 여러분이 받아들이니 안타까울 뿐입니다.

 

오픈북으로 시험 보는게 여러분은 좋은가요 ? 누가 빨리 찾기가 아닐까 걱정이 되네요.

 

시험 범위가 400페이지라서 여러분에게 무리수인가요 ? 실제 내용을 확인하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여러분 선배들은 강의 후에 시험을 보기 전에 시험 범위나 내용에 대한 정리를 꼭 해줍니다. 여러분은 수업도 직접 못받은 상태에다가 .... 그게 없으니 두렵고, 그나마 한줄기 동아줄이 될 수 있는 선배들의 힘조차도 사용할 찬스도 없으니 .... 불안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다 똑같은 상황이라는 것이고 ... 교수도 해주고 싶지가 않아서 하지 않는게 아니라는 것이죠. 그러한 상황을 이해해 주기 바랬고 ... 차라리 여러분 선배들을 찾아 보던가 .... 직접적으로 교수님들께 물어보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 것이나 불편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기 바랍니다. E-mail : blue@inhatc.ac.kr, 휴대전화는 여러분이 알고 있을 것이고요.

 

그래서 기말고사를 준비함에 있어서 도움을 드리려고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잘 읽고 이해하기 바랍니다.

 

1. 수업은 교재가 기본입니다. 여러분의 강의자료는 그 교재의 내용과 교재에서 부족한 부분을 다른 여러 교재에서 발취하여 요약 정리된 것입니다. 그럼 시험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는 판단이 설 것으로 생각됩니다. 책기준으로 범위를 정해준 것은 책으로만 공부하란 말이 아니고 강의 교재는 추가된 설명이 있어서 해갈릴까봐 제목 기준으로 범위를 체크하란 말입니다. 교재나 강의자료나 동일합니다. 오해없기 바랍니다.

 

2. 1학년 수업은 대부분 기본 이론이나 원리에 대한 이야기, 기본 공식적인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남은 2,3학년의 바탕이 되는 내용이기에 잘 이해해서 습득해야 합니다. 고등학교때 처럼 외우는 수업에서 탈피해서 말이죠. 제일 중요한 것은 새로 배우는 것이 없고 고등학교 공부에게 크게 벗어나지 않는 기본기 수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기초전자개론을 기준으로 말하자면 고등학교 수학과 물리를 대학 용어로만 바꾸어 정리한 것입니다. 그 이야기는 시험 문제가 원리나 정의에 대해서 묻는 것이 많다는 것이겠죠 ?

 

3. 범위가 400페이지에 달하지만 절반은 예제와 연습문제 풀이입니다. 그럼 범위가 많이 줄어들겠죠 ?  보내드린 문자에서 단답형의 문제를 출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한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면 좋을 듯 합니다. 본인이 레포트를 직접 찾아서 정리했다면 더욱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4. 어렵고 힘들단 생각보다는 한시라도 빨리 시험 공부를 시작하면 어떨까요 ? 여러분이 못풀고 이해못하게 비비꼬는게 아니라 ... 가능하면 공부한 것을 잘 표현해서 답안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출제하겠습니다.

 

기말고사 힌트입니다.

 

1. R,L,C의 특성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정리하기 바랍니다.(역할,표기방법,단위,기호,물리적 의미,수학적 의미 등)

2. 전기를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에 대해 역시나 잘 정리하기 바랍니다.

3. Serial과 Paraller, DC와 AC, 물질을 분류하는 법, 기초전자개론에서 다루는 물리,수학,전기적 단위가 개념 등에 대해 간략히 정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고등학교 수학, 물리시간에 접할 수 있는 기본 법칙을 잘 정의해 두기 바랍니다. 본인은 수학, 물리를 안배워서 모른다면 책을 찾아서라도 꼭 이해하고 반드시 공부를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안 늦었으니 1학년때 시도해봅시다.

 

이상입니다.

 

최대한 여러분을 배려해서 올린 것이니 잘 찾아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거나 사기를 덜어뜨리기 위해 쓴 글이 아닙니다. 한명, 한명이 다 소중하기에 .... 포기하지 않았고 같이 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는 글이니 오해가 없기를 간곡히 부탁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기말고사 성적이 잘 나오도록 하길 당부하며 마칩니다.

26일 금요일 13:00에 .... 봅시다,

 

- 김동식 교수 -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